아래 포스팅된 내용은 제 네이버 블로그에 2018. 12. 24에 포스팅 된 내용으로 P2P 금융시장의 현재에 대한 팟케스트 내용과 제 렌딧 투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과거 내용으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많은 금액을 렌딧에 투자한 것은 아니자만 단기간 투자가 아니라 장기간 투자 안목으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부실 채권에 투자하지 않는 방법이라던지 최대 이율에 복리로 돈을 쌓는 방법이라던지 하는 방법을 자주 찾아보게 됩니다. 렌딧 투자에 대한 아직까지 개념도 없고 확실한 답을 찾지 못하던 터에 렌딧의 김성준 사장이 팟캐스트 신과함께라는 프로그램에 나와서 [우리나라 P2P 금융시장의 현재]라는 주제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해당 내용을 포스팅 하기로 했습니다.
"팟캐스트라고하면 보통 할말 안할말 가리지 않고 다하니까 뭔가 얻을게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팟캐스트를 듣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소위 목적은 소소한 정보들은 얻게 된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팟캐스트에서 나온 몇가지 내용을 텍스트로 써 내려간 내용입니다.
저에게는 되짚어 보는 내용 정리이고, 혹시 렌딧에 투자중이거나 투자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몇자 적어봅니다.
팟캐스트 내용을 들으며 따라 적은 내용이라 내용이 조금 바뀌여 기록을 남기게 될 수 있지만, 의도한 것은 아니니 이해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나름 이해하기 쉽고 보기 좋게 정리하다가 바뀐 내용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밝힙니다.
신과 함께 > 렌딧을 창업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렌딧 김성준 > 렌딧이 두번째 창업인데 미국에서 첫번째 창업이 사정의 여의치 않아 돈을 빌리려고 한국서 3천만원 대출을 하려고 시도해 봤더니 저축은행에서 1500만원만 가능하고 이율이 22%다 라는 말을 듣고 너무 비싸서 못 빌리고 랜딩 클럽이라는 P2P 대출을 이용 핸드폰로 시도해 봤는데 3만불을 7.8%로 빌려준다고 해서 우리나라 한국에서는 이와 같은 금액과 금리로 대출이 안 되는데 미국에서는 왜 되느냐 궁금해서 알아보다가 괜찮은 사업 아이템인 것 같아 창업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신과 함께 > P2P 렌딧의 대출 시스템이 가능한 이유(장점)
렌딧 김성준 > 비대면 온라인 대출과 고도화된 개인 신용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대면 온라인 대출이기 때문에 운영 비용이 획기적인 절감이 가능합니다. 일반 은행은 현재 시점의 신용도를 평가하지만 렌딧은 12개월 동안의 더 많은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해 부실 채권을 최대한 가리고 이율을 책정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신과 함께 > 은행 대출과 P2P 대출의 차이점과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렌딧 김성준 > 은행과 P2P대출
일반 은행에서의 대출 : 은행의 책임하에서 돈을 빌려주고 받기 때문에 일반은행에 돈을 넣는 사람들은 손실이 없고 이자가 작게 발생하게 됩니다.
P2P 중금리 대출 : 직접 대면이 아닌 비대면 대출이기 위험도는 낮추기 위해서 많은 데이터 분석을 거치고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출해 주기 때문에 어느정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비대면 대출로 인해 높은 이자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렌딧 회사의 이력
렌딧은 현재까지 3년 반동안 1570억의 대출을 취급 했습니다.
사실상 개인 투자자가 투자를 할때 이 회사의 평가 능력을 믿고 분석 정보를 가지고 투자를 하는게 사실 훨씬 크죠
투자자의 책임으로 대출자에게 돈을 빌려주신다고 보면 됩니다.
(블로그 주인장인 내 생각 : 이쯤에서 드는 생각.. 사장이라는 분이 좀 똑똑한 것 같다. 믿을 수 있는 좋은 회사로 성장하기를 바람한다. 내 투자도 빛을 발할테니 말이다.)
신과 함께 > 대출자가 돈을 때먹으면 그러면 손실을 볼수도 있는 상황이군요.
렌딧 김성준 > 그렇습니다. 그래서 예컨데 렌딧에서 대출 평균 대출 금리가 11% 초반대에요.
돈을 못 갚아서 대출자로 부터 때이는 확률은 2% 중반대 정도가 현재 데이타입니다.
그러면 이 금리에서 저희 수수료와 실제 부실이 나는 비율을 제거하면 수익이 되고, 대략 계산해 보면 투자자들의 세전 평균 수익율은 7% 조금 넘는 수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내 생각 : 저도 실 세전 평균 수익율이 7%대라면 개인적으로는 은행 적금보다는 좋다고 생각해서 렌딧을 시작하게 된 경우입니다.)
3년 반동안의 운영으로 쌓은 정보를 분석해 보면 1~10등급으로 분류를 하면 4~5등급 정도 은행에서는 보통 1~3등급만
우리나라 성인인구에 40%가 4, 5, 6등급에 있습니다. 이사람들은 충분히 일반적인 소득이 있는 직장인 들인데 카드사나 저축은행 가서 고금리 16~18%짜리 대출을 받고 있는 상황인것이지요.
그래서 우리나라 대출 시장을 보면 현재 일반은행의 4~5%이율 대출과 16~18%의 고금리로 나눌 수 있고 중금리로 대출해 주는 시장은 전무 하나도 할 수 있습니다.
P2P 플랫폼의 중요한 역할
하나. 대출자에 대한 평가를 잘하는 것 입니다.
두울, 대출자한데 분산 투자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 입니다.
나이스 신용등급으로 3등급이라고 했을때 저희 등급으로는 다 다를 수 있어요.
왜냐하면 금융회사(나이스)에서 신용등급을 뽑을땐 현재 시점으로 뽑고 렌딧 저희는 과거 12개월치 정보를 보고 하기 때문에 다를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으면 신용평가사로부터 이사람에 대한 정보를 매달 받아옵니다. 그래서 진짜 대환을 한건지 추가 대출이 늘어난건지를 확인 알 수가 있게 되는 것이지요. 대환대출을 하겠다라고 빌리고 캐피탈 사에서 19%짜리가 있는데 렌딧에서 11%로 갈아타서 이자를 절약하려고 한다.라고 해서 대환대출 신청 했는데 대출 받고 나서 보니깐 기존 대출은 그냥 그대로 있고 렌딧 대출금만 늘어난다면 이러한 사실을 다 알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저희 데이터베이스에서 위험 정보로 뜨는데 중요한거는 통계적으로 보면 그렇게 사람들이 거짓으로 신청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은 사람들이 돈을 빌리고 나서 그게 땡이 아니잖아요 쭉 앞으로 금융 생활을 계속 해야하는데 과거 대출을 안 갚고 저희꺼를 추가 대출을 받아버리면 DTI가 확 올라가기도 하는 이유와 관리 때문입니다.
그러면 그 이후에 다른곳에서 대출을 받을 수가 없게될 가능성이 굉장히 커져버리게 되니까 신용도에 대한 관리를 보통 사람들이 어느정도는 다 하기 때문에 사기 대출을 작정하고 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한다면 그렇게까지는 보통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신과 함께 라는 팟케스트에 렌딧 김성준 사장이 나와서 1부와 2부로 나뉘어서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1부의 내용은 P2P 대출과 렌딧에서 대출을 어떻게 해주느냐에 대한 내용이었고,
2부에서는 렌딧에서 투자할 때 도움이 되는 몇가지 내용으로 이야기를 풀었습니다.
2부의 내용은 포스팅으로 정리하지 못했지만 궁금하다 생각 되시는 분들은 찾아 한번 들어보시는 것도 렌딧 투자에 도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1부 팟케스트 내용 정리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에 내용은 2018년도 팟캐스트 내용을 정리한 내용으로 오래전 내용입니다.
오늘 렌딧 검색해 보니까 뉴스가 또 나왔네요.
렌딧 "P2P 개인신용 최초 누적대출 2천억원 돌파"
2020-02-03일 연합뉴스 내용으로 따끈한 뉴스네요.
요즘 경기가 안 좋아서 그런지 저의 렌딧 상황은 부실 채권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는 상황인데, 렌딧은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서 점점 성장하고 있네요.
물론 원리금 받는 금액을 계산해 보면 수익은 수익인데 대한민국 우리나라 경기가 좋아져서 부실 채권들 고만 좀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19로 확진자가 오늘 30명 가량 늘어 82명이 되었더네요.
흠... 코로나도 빨리 잡혀야 실물 경기도 좀 풀릴텐데요. 걱정아닌 걱정이 좀 되네요.
감사합니다.
렌딧 투자 이야기 11 - 적금보다 헬로렌딧~! (0) | 2020.03.02 |
---|---|
렌딧 투자 이야기 10 - 투자 리포트 2019년 4월 (총 투자 기간 : 125일) (0) | 2020.02.23 |
렌딧 투자 이야기 8 - 능력있는 분이 돈을 빌려달라고 하네요. (0) | 2020.02.19 |
렌딧 투자 이야기 7 - 2019년 나의 재테크의 목표는? (0) | 2020.02.19 |
렌딧 투자 이야기 6 - 채권 변동 사항 발생과 주관적인 채권 선택 방법(2) (0) | 2020.02.15 |